본문 바로가기

좋은책

'와튼 스쿨 인생특강',스튜어트 프리드먼



 


와튼스쿨 인생 특강
국내도서
저자 : 스튜어트 프리드먼(Stewart D. Friedman) / 홍대운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3.10.25
상세보기


미 대통령 트럼프, 오마하의 현자 워렌버핏 등 많은 유며인사를 배출한 와튼 스쿨. 이 학교에는 특별한 강의가 있습니다. 인생특강이라고도 불리는 ‘토털 리더십 프로그램’입니다. 특강은 우리 삶의 균형에 대해 의문을 던집니다.


우리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죠.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 하루하루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삶도 바뀔 수 있을까? 일과 삶 사이에서 선택과 포기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삶을 균형을 유지하는지 알려줍니다.







인생은 제로섬 게임?


우리는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서 저울질합니다. 한쪽이 내려가면 다른 한쪽이 올라가는, 일종의 제로섬 게임처럼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제로섬 게임의 개념을 거부하고 양쪽을 균형을 맞추고자 노력합니다. 마치 이상적인 삶을 그려고 있다는 듯이 말이죠.



그러나 와튼스쿨 인생특강에서는 이에 대해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표현에서 드러나듯이 이분법적 사고의 함정에 빠진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을 던집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다가

결국 양쪽 모두 어중간한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닐까?



사람마다 삶의 영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은 크게 일 / 자신 / 가정 / 공동체로 네 가지 영역 안에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영역을 모두 조화를 이루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윈-윈 게임으로 바꾸는 사고



그렇다면, ‘인생 제로섬 게임’에 빠지지 않고,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 빠지지 않고 삶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할까요? 와튼스쿨 인생특강에서는 어느 한쪽도 포기하지 않고 모든 걸 얻을 수 있는 ‘윈-윈 게임’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끼리 경쟁관계일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니까 제 자신이 리더로 성잘했음을 느낍니다. 회사에서 마련해 주었던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에세는 언제나 시간 배분을 강조했어요. 그런데 시간이 모든 걸 해결해주는 못해요. 그런 식의 생각은 잘못된 겁니다. 리더십은 그 시간에 무엇을 하느냐의 문제거든요. 상충되는 관계일 이유가 없다는 사실, 한 영역에서 하는 일이 다른 영역의 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깨달았을 때 삶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면 큰 힘이 되죠.


-'와튼스쿨 인생특강' 중에서




인생의 여러 영역이 ‘윈-윈 게임’이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의 문제입니다. 삶의 영역을 경쟁시키지 않고, 한 영역에서 하는 일이 다른 영역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죠.



성공한 인물들은 의식적으로 누가, 그리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생각하며 살고, 그들의 행동은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에 뿌리를 둔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들에게 의지하는 사람들과 자신이 의지하는 사람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와튼스쿨 인생특강' 중에서



그리고 그 영역에서의 일이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에 뿌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죠. 이러한 사고방식은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털 리더십 3대 원칙


와튼스쿨 인생특강에서는 이러한 삶의 변화를 위해서 세 가지 원칙에서 출발한다고 말합니다.


진실해진다는 것

진실해진다는 것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분명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춰 처신함으로써 진실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이죠.



온전해진다는 것

온전해진다는 것은 내 삶의 각기 다른 부분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완전하고 조화롭게 행동한다는 것이죠. 성실하게 행동하면 내가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존중해야 합니다.


혁명이 된다는 것

혁신은 더 많은 ‘일석사조’의 승리를 추구하고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자신만이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 그리고 직업에 유익하고 지속가능한 변화를 창출하는 것이죠.


앞 서 설명한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세 가지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우리의 삶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